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1175 추천 수 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안녕하세요
현재 미국 보스턴에서 컬리지를 다니고 있는 학생입니다. 편입때문에 여러 방면으로 찾아보다가 네이버 검색결과를 보고 메일 문의 드립니다. 아무래도 전문적으로 하는 곳에 상담하는게 나을 것 같아서요.
저번 학기부터 컬리지를 다녀서 지금 두학기째, 총 24 크레딧이 있습니다. 평점은 3.7 이고 전공은 비지니스 입니다. 저는 현재 보스턴대학교, 서퍽 그리고 버룩 컬리지에 지원 해 놓은 상태 이긴합니다. 학비 대비 괜찮은 학교가 있다면 그 곳으로 가고 싶어서요. 제 계획은 이번년도 9월 아니면 내년 1월 학기 편입을 생각중입니다. 한국에서 서울 4년제 대학에서 컴퓨터 전공, 비지니스 부전공으로 3학년까지 마치고 온 상태여서 부모님께서는 한국 대학을 졸업하고 마스터를 가는 편이 어떠냐고 하시는데 저는 왠만해선 이곳에서 편입을 하고 싶어서요. 

혹시 아직 지원가능한 학교나 아니면 몇군데 학교 추천 해주실 수 있나요? 
  • ?
    ivyuc 2015.05.04 10:54
    안녕하세요 IVYUC입니다.

    부모님께서는 국내에서 나머지 공부를 마친후 MBA를 하는게 낫다고 생각하시고 학생분께서는 미국에서 under로 일반 편입을 하길 원하시는군요. 경영학의 경우에 MBA가 최고니까 일년 더 한국에서 공부 마치고 MBA로 하는게 어떻겠냐고 말씀하시는 부모님의 생각은 충분히 그렇게 생각하실 만 한 말씀입니다. 단 현실적인 여러 문제를 고려해 보시면 다른 결론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우선 학생 본인분께서 진지하게 생각해보셔야 할 문제는 MBA를 할 준비가 되어있는가입니다. 다시 유학 준비 하고 GMAT준비하고 하는 시간이 예상보다 더 걸릴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100위권내의 MBA학비가 $80,000 ~120,000을 훌쩍 넘어가는 것도 고려해야 하지만 하루에도 2-3개씩 case study 방식으로 밀어부치는 수업 방식도 만만치는 않습니다. 대부분 실무 경력이 3~4년 이상씩은 이미 있는 학생들이어서 왠만한 각오와 실력없이는 버티기 힘들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좀 쉽게 가려고 하위권 학교를 가거나 MIB 같은코스를 생각하신다면 투자대비 손해라는 점을 말씀 드립니다. 아시다시피 MBA는 전미랭킹 100위권안에는 들어야지 안그러면 오히려 취업이 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또한 MIB코스는 명문대에도 개설 되어있고 입학과 수업이 훨씬 쉽지만 사실 학교재정 도우라고 개설된 코스여서 사회에서 대접받긴 어렵습니다. 뭐 부모님이 회사오너셔서 면접볼 이유가 없으면 상관없겠지만 말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이미 어느정도 학생분께서 아시는듯 하니 부모님을 잘 설득 하시기 바랍니다.

    학부 편입을 생각하신다면 구체적인 전공을 미리 염두에 두시는게 장래에 도움이 될것입니다. 비지니스 제너럴보다는 Finance, Marketing, Accounting등 좀더 세분화해서 고려해보시고 나중에 CIMA나 CFA, CPA와 같은 자격증이나 라이센스를 염두에 두시는것도 도움이 될것입니다.

    비지니스 전공대학은 다른 학과나 마찬가지로 상위권 대학이 훨씬 좋고 대도시에 위치해 있는 대학이 아무래도 취업등의 여건 환경을 고려해 볼때 교외에 있는 대학보다 낫습니다. 이건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한인이 많이 살고 있고 미국진출 한국 대기업이 포진되어있는 LA, New York 등이 졸업후 취업에 약간의 베네핏이 있는게 사실이고요. 또한 공립보다는 사립이 Alumni의 힘을 느낍니다.

    미국대학 편입은 편입시 한국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을 어느정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학점을 인정 받느냐는 이수한 수강과목의 내용과 학점, 공부하려는 전공와의 연관성 등에 따라 달라지며 인정 학점의 분량에 따라 학위 취득까지의 시간이 결정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학점평가(Credit Evaluation)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학교가 자체적으로 학점 평가를 하기도 하고 WES(World Education Services) 같은 전문기관에 위탁하도록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Credit Evaluation을 위해서는 영문성적증명서와 수강 과목 내용 (Syllabus/Course Descriptions) 도 함께 요구되는데 반드시 영문으로 보내야 합니다. 일부 대학은 학교가 인정한 학교 외 학점은 일체 인정해 주지 않는 경우도 있어 유의해야 하므로 현재 재학중인 학교에서 얻은 학점과 함께 계산하여 최종적으로 인정받는 학점으로 결정되고 학년 결정은 몇 학점을 인정받았는지에 달려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정받은 학점수가 1~30학점 사이면 Freshman, 31~60은 Sophomore, 61~90 은 Junior, 91이상이면 Senior 입니다. 그러나 최소재학기간(residency requirement)의 규정을 둔 학교에서는 인정학점이 아무리 많아도 학교가 정한 최소 재학기간(residency requirement)을 마쳐야만 학위를 주며 대부분 2년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원하는 학교로 편입하려면 지원하고 싶은 학교의 편입 정보를 미리 파악하여 사전에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이미 편입 신청서를 내신 학교는Boston 25위 $46,000 Seton Hall 78위 $36,000 CUNY -Baruch $16,800
    다음과 같이 세곳을 넣으셨는데 상중하로 포토폴리오를 잘 넣으신것 같습니다. 다만 CUNY 정도의 비지니스 스쿨로 가시는 경우에는 라이센스 잡을 항상 염두에 두시고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써놓은 순위는 비지니스 스쿨 대상으로 한 순위입니다. 참고만 하시고요.

    다음 학교들은 한국에서도 여기서도 인정받는 상위권 학교중에 학비가 비교적 저렴한 학교들을 몇개 뽑았습니다. (생활비는 포함 안된 가격입니다. Non-resident) 참조바랍니다.
    Texas A &M 29위 $25,600 - 졸업생들이 주로 취업하는 분야 :Financial Service
    Penn State 30위 $32,000 – 졸업생들이 주로 취업하는 분야 :Financial Service 특히 CPA Firm에 많이 취업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mherst 36위 $22,000 졸업생들이 주로 취업하는 분야 :Financial Service 특히 CPA Firm에 많이 취업
    Syracuse University 55위 * Job Offer 100% $40,500 졸업생들이 주로 취업하는 분야 :Financial Service & Manufacturing - Macy’s, JP Morgan
    Purdue University 57위 $30,500 졸업생들이 주로 취업하는 분야 :Manufacturing – Sears, Deloitte

    접수는 기본적으로 가을 학기경우에 7/1 또는 8/1 로 시간이 조금 남아 있기는 하나 credit evaluation이나 housing 등을 고려해서 빨리 Apply 하셔야 합니다. 봄 학기 경우 가을까지는 접수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 비지니스 전공 대학 편입 1 ivyuc 1175
2 미국조기유학관련 질문 좀 할게요~ 1 ss 674
1 조기 유학 질문 하나 더 할께요 1 ss 657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2013 KSODESIGN.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