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생 김일병 학비 구하기 – 학비는 줄이고 보조금은 올리고!

by ivyuc posted May 26, 2015 Views 910 Likes 0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College-Tuition.jpg

 

국외 한국인 유학생수는 2011년을 정점으로 서서히 줄고는 있지만 2014년  통계기준으로 219,000명(교육부 통계자료)으로 나와있다. 이중 가장 많이 유학을 가는 나라로는 많은 비용에도 불구하고 미국이다.  그 이유는 잘알고 있듯이 역시 질높은 교육환경과 세계최고의 대학들이 모여 있기 때문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간6 ~ 7천만원에 육박하는 비용을 감당하는것은 왠만한 사람들은 꿈도 못 꿀일 일 것이다.하지만 이대로 꿈을 포기하기에는 내청춘이 아깝다. 

 

 

 

유학생들은 장학금을 받을 수 없다는 편견을 깨고 자 이제 학비의 포탄속에 갇혀있는 유학생 김일병을구하러 가보자.

  지난 4월 USA TODAY에는 학비는 줄이고 정부보조금은 더 받을수 있는 몇가지 팁에 대한 기사가 실렸다. 물론 자국 학생들을 위한 팁이었으나 유학생에게 맞는 내용으로 바꾸어서 알려드리고자 한다.

 

      1. 장학금을 노려라.:

     장학금은 유학생이든 현지 학생이든 모두가 바라는 공짜돈이다.  미국 대학에는 수많은 종류의 장학금이 있다. 스포츠나 학업 이외에도 음악이나 아트,과학등 자신의 능력이 남보다 특출나다고 인정 되면 유학생들도 얼마든지 장학금을 지급하는 학교가 많다.  특히 일부 학교에서는 유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는 학교들도 있다. 단 이러한 학교들이 미국에서도 최상위권 대학이므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2. 하향지원한다. 

    대학지원시 학비보조는 전략적으로 생각해야하는 사항이다. 만약에 학생 본인이 지원자들중 상위 30%안에 들어가는 대학에 지원할 경우 학비보조를 받을 확률이 보다 더 높아질 것이다.

 

 

 

      3. 생활비를 줄여라:  

      학비 못지 않게 돈이 들어가는 것이 생활비다.  이러한 생활비를 줄이기 위해선  기숙사보다 싼 캠퍼스밖의 숙소를 구하고 친구들과 함께 공동 분담하고 외식을 줄이고 도시락을 싸서 다니는 등의 노력을 해야한다. 또한 차가 있는것이 편리하겠지만 생각외로 추가적 부담이 크므로 자전거등을 이용하는 것이 절약하는 방법이다.

 

 

 

 

     4.RA가 되라.

       RA(resident advisor)란 기숙사 사감 또는 관리자로서 일부 대학들은 방깞및 식사를 무료로 제공하기도 한다. 만약 캠퍼스내에서 살 계획이라면 생활비에 엄청난 절약이 될것이다. 단 2학년 이상부터 가능하며 일정 학점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5. 파트타임이나 방학동안 아르바이트를 하라 : 

      파트타임 일이 단지 생활비에 약간 도움이 되기때문에 하는 것이 아니다.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 평균10~15 시간 정도 일하는 학생들이 더 높은 학점을 유지했고 졸업도 무사히 했다.그러나 15시간 일하는것은 학업에 악영향을 끼친다.

 

 

  •  방학때도 비싼 비행기값들여서 한국에 들어오려 말고 아르바이트를 구하라.비단 돈 때문이 아니더라도 일찍 노동의 가치를 아는 경험은 무척이나 소중하다.

 

 

 

      6. 제때 졸업하라.: 

       사실 학비를 늘리는 가장 큰방법은 졸업하는데 4년이상 걸리는 것이다.놀랍겠지만 상당히 흔한 일이다. 실지로 대학생들이 졸업하는데 평균 4.5년 이상 걸려서 수천만원이상의 돈을 학비와 생활비로 추가지출을 하고  있다. 제때 졸업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전공을 빨리 정하고 졸업에 필요한 모든 과목을 제때에 수강하는 것이다.  신입생때에는 가능한 많은 과목을 다양하게 수강하여 어떤 전공이 자신에게 맞는지를 빨리 찾도록 하라. 이것이 제때에 졸업하는 지름길이다.

 

 

 

      7. 돈낭비 하지 마라: 

     당신의 대학 경험 (그것도 미국유학)은 인생에 한번있는 기회이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모든 혜택을 누려라. 밖에나가 낭만도 누려보고,공짜 콘서트도 가고, 연구팀에도 들어가 보라. 미국 대학 캠퍼스는 통상스폰서들이 많아서 학생들이 공짜나 저가로 즐길수 있는 이벤트들이 가득하다(공짜 음식까지 주는 곳도있다)

    

    마지막으로 가장 돈낭비 하기 쉬운 방법은 성적 나빠서 4년 받기로 한 장학금 중간에 탈락하는 것이다.어떻게 그럴수 있냐고? B학점 밑으로 가봐라 그리 된다. 모르면 친구에게 묻던지 교수에게 도움을 청하라.그리고 수업 빼먹지 말아라. 당신이 데이트 때문에,스포츠 게임때문에 빠진 강의 시간을 학비로 나눠보면 시간당 수백 달러의 돈을 버린 것이다.

     

   유학을 계획하고 있거나 아니면 이미 유학을 하고 있던 지간에 학비는 공부를 유지할수 있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임이 분명하다. 모두다 현명하게 계획하고 사용하여 성공적인 유학이 되길 바랄 뿐이다. 


Article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