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말고사 예상문제 뽑는 19가지 비법

by ivyuc posted May 10, 2015 Views 1015 Likes 0 Replies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est small.jpg

기말고사가 다가올때 마다 내게 예상 문제 적중의 신기가 있어으면 하는 바램이 있었다. 지난달 USA TODAY에 기말고사 예상문제 뽑는 비법 이란 글이 실렸다. 원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쓴글이지만 고등학생이나 대학생이나 기말 시험 준비야 모두의 부담이니 같은 마음으로 읽기 바란다.  비록 마법의 크리스탈 같진 않지만 상당히 효과가 있으리라 생각되 소개한다.

  1. 수업중 교수님이나 선생님들이 반복하던 내용에 집중하라. 특히 더 열정적으로 설명했던 부분을 주목해야 한다.
  2. 수업시간 중에 교수들이 질문했던 문제들을 다시금 생각해서 본인의 말로 바꾸어 대답을 준비하라.
  3. 교과서에 있는 주제와 부주제들을 질문으로 바꾸어 보라.
  4. 중요 핵심을 찾기 위해서 각 장(Chapter)의  서문과 결론을 읽어보라.
  5. 교과서 각 장(Chapter)안에 있는 문제에 정답을 넣어보라.
  6.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함께 예상 문제를 뽑아본다.
  7. 이전 시험지를 찾아보라.  시험지를 가져가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면 전에 나왔던 문제들의 유형들을 기억해 보자.  문제들이 수업중에 한 노트에서 많이 나왔는가 , 아니면  교과서 에서 나왔는가? 전체 컨셉을 물어보는 것인지 아니면 특정한 디테일을 물어보는 문제인가 확인 해보자.
  8. 만약 교수님이 따로 나누어준 스터디 가이드가 있다면 꼭 해보라. 교수님이 이것을 나누어 준 이유가 반드시 있다. 
  9. 교과서의 처음 몇페이지를 살펴서 출판사에서 온라인 스터디를 지원하는 사이트가 있는지 확인해 보라 만약 있다면 그 사이트에 연습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10. 교수님에게 시험 유형에 대해 직접 물어보라. 애인도 아닌데 새삼스레 부끄럼 타지 말라. 시험 유형을 물어보는 것은 당돌한 것도 아니고 오히려 교수들에게는 열심히 준비하겠다는 모습으로 비추어진다.
  11. 모든 내용들을 현실 세계에 대입해보라 . 개념들의 예를 일상 생활에서 찾아 낼수 있는가?
  12. 필요하면 과외를 받아라.  과외 선생들은 이미 그런 시험을 성공적으로 패스한 사람들이므로 여러 시험의 유형과 공부 방법에 대해 잘알고 있다.
  13. 교과서와 수업 노트 필기에서 주제를 잘 살펴보고 개념들간의 관계를 정리하라. 예를 들어 두개의 다른 생각들을 비교와 대조를 할수 있는지 또는 어떤 사건의 원인과 결과를 설명할수 있는지 등이다 이러한 것들은 주관식 에세이 문제에 있어 아주 중요하다.
  14. 키워드를 주의하라. 수업중에 교수들은 자신의 가르치는 내용중에 중요한 부분을 강조 하기 위해 사용하는 말들이 있다. 이를테면 “예를 들어” 라는가, “실예로”라는 말은 학생들이 이해하기를 원하는 부분이기에 사용하는 말이다.  또한 “여기에는 다섯가지 단계가 있는데” 라던가, “여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라는 말에는 학생들의 이해가 필요한 일련의 리스트가 숨겨져 있음을 암시한다.
  15. 전체의 아우트 라인을 만들고 각 헤드라인을 문제로 바꾸어 보라
  16. Quizlet 같은 온라인 학습 매체를 활용하라.
  17. 암기하기 전에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춰라.  자신의 말로 바꾸어 설명할수 있는가?
  18. 만약 수학이나 과학과목이라면 교과서에 있는 문제들을 가능한 많이 풀어보라.
  19. 다른 모든 방법으로 안되면 교수님들이 수업시간 중에 “이거 시험에 꼭 나온다!”라고 말하는 부분에 주의한다. 

 


Article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