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2015.04.29 12:46

Economic Review 기사

조회 수 1233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뉴스 > 기업+ > 기업 소식
 
 
미국 유학, 2년제 커뮤니티 컬리지가 유리하다
 
2015년 04월 29일 (수) 17:58:48 허재영 기자  benhur@econovill.com
 
   
 

지난 4월 21일 US News & World Report의 교육섹션 블로그에는 미국 유학생들이 4년제 대학보다 2년제 커뮤니티 대학에서 유학 생활을 시작 하는 것이 더 나은 이유에 대한 기사가 실렸다. 이 기사에 따르면 커뮤니티 컬리지란 학생들에게 대학 생활을 소개하고 맛보게 하는 프로그램으로써 2년후, 4년제 대학의 3학년으로 편입하여 그들의 학위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게 준비시키는, 미 주류에는 이미 보편적인 프로그램 이지만 외국 유학생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은(굳이 알리려 하지 않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사실 좀 더 들여다 보면 이러한 커뮤니티 컬리지 프로그램이 오히려 유학생들에게 더욱 알맞은 프로그램이란 것을 알 수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학생들이 처음부터 4년제 대학에서 시작 하는것보다 2년제 에서 시작하는 것이 미국 대학 생활에 더 쉽게 적응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4년제 대학으로 편입을 하는 유학생의 신청서를 보면 그들은 이미 인턴십이나 스포츠, 커뮤니티 봉사 등이 얼마나 가치 있다는 것을 이미 잘 알고 있다. 즉 편입할 학교에서 아주 성공적인 학생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처음부터 4년제 대학에서 시작하는 경우 아무 것도 모르고 우왕좌왕하다 주류 학생들에게 치여 1, 2학년을 망쳐버리는 학생들이 많은 반면에 이미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유학생활을 여유롭게 준비한 학생들이 긴 안목으로 보면 대학생활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미국에서는 편입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미국의 대부분 4년제 대학이 편입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고 온라인 상에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이 가이드라인에 따른 과목을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정확히 수강해 학점을 취득하면 원하는 학교로 편입이 가능하다는 말이다. 따라서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유학을 시작하는 학생은 되도록 빨리 최종적으로 가고자 하는 4년제 대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그 학교에서 요구하는 과목을 최우선적으로 수강 신청해야 하는 것이다. 만약 편입 준비 중 의문사항이 있을 경우 가고자 하는 대학의 입학 담당부서에 연락하면 카운슬러가 도와줄 것이다.

셋째, 학비를 상당히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편입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기회도 생긴다. 커뮤니티 컬리지는 4년제 대학에 비해서 학비가 훨씬 더 저렴하다. 유학생들의 경우, 4년제 대학의 평균 학비가 연간 4만 불 이상인데 비하여 커뮤니티 컬리지는 약 1만 불 선이다. 즉 2년간 최소 6만 불 이상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4년제 대학으로 편입 시 편입 장학금을 받을 수도 있다. 유학생의 경우 장학금 혜택이 거의 없다고 보는 것이 현실이나 이러한 장학금은 특별히 미국 대학에서 편입하는 학생을 위해 주는 것이고 유학생도 가능하다.

넷째, 자신의 인적 네트워크를 두 배로 늘릴 수 있다. 사실 많은 비용을 들이며 미국 유학을 하는 이유가 단순히 영어만을 습득하기 위함은 아닐 것이다. 세계 각지에서 모여든 인재들과의 인적 교류를 통한 네트워크 형성이 글로벌 시대의 가장 큰 자산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두 개의 미국 대학을 나오는 것(2년은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나머지는 본인이 원하는 다른 4년제 대학에서)은 두 학교의 교수진과 더불어 두 학교의 친구들과 지역사회 그룹을 자신과 연결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학생 자신의 재능과 기술을 보여줄 기회가 두 배로 늘어난다는 것이다. 또한 SNS와 같은 소셜미디어를 통하여 편입 후에도 계속 연락하며 인턴십이나 직장을 구할 때 에도 지속적인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이러한 관계는 대학을 졸업한 후에도 성공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유학생이 편입에 실패하거나 아니면 아예 시도도 하지 않는 것은 무슨 이유일까? 미국 현지 유학원 IVYUC의 제임스 고 상담실장에 따르면, 이는 진학 희망 학교에 대한 정확한 정보의 부재와 관리 소홀 때문이며, 편입 희망 학교의 정확하고 지속적인 정보제공과 철저한 학사관리 및 생활 관리를 병행해 준다면 이러한 커뮤니티 컬리지의 모든 장점을 흡수한 가장 성공적인 유학생활을 이룰 수 있다고 말한다.

10년이상 경험의 명문대 카운슬러에 의한 지속적인 진학 지도와 학습 관리는 물론 자체 관리형 기숙사에서 일체의 생활관리를 책임지며 성공적인 유학생활을 이끌고 있는 IVYUC의 미국 명문대 편입 프로그램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WWW.IVYUC.COM , 카페 www.café.naver.com/iyvuc를 통해 알아보거나 이메일ivyuc.com@gmail.com 으로 질문 하면 개별 상담도 받을 수 있다.

 
 
ⓒ 이코노믹리뷰(http://www.econovil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2013 KSODESIGN.All Rights Reserved